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질문 : 4월 21일부터 EDI서비스를 건강보험공단에서 직접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오늘 보험청구시에 과정을 보니, 여전히 KT-EDI 서비스만 제공되고 있네요...향후 이부분은 어떻게 서비스 되가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 전화요금 고지서에 KT-EDI 요금이 찍혀서 나오고 있는데,
이걸 해지 해야하는 건지...
답변 : 4월 21일 부터 제공한다는 '건강보험공단 EDI서비스'는 '사회보험 ED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요양기관에서 송신하는 건강보험청구 EDI서비스'와는 전혀 다릅니다. 사회보험 EDI서비스는 사회보험(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의 각종 신고 (자격 취득, 상실신고 등)나 신청(보험료 납입내역서 발급 등) 등의 민원 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현재 요양기관과 심평원의 중계서비스인 '한국통신 KT EDI 서비스'를 대체하는 것이, 요양기관에서 개별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닙니다. 그리고 당분간은 현재의 '한국통신 KT EDI 서비스' 방식을 대체하는 것이 결코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심평원과 한국통신간의 행정소송에서 한국통신이 승소한 내용이기도 하므로 어느 일방의 기관 임의대로 '전국민의 건강보험청구 EDI서비스 전송방식'을 쉽게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단순화한다면 실제 심사기관인 심사평가원에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개발하여 송수신하는 방식이 가장 최선일 테지만 현재까지는 유보적인 상황입니다).
질문 2 : ... "보험상병명선택" 윈도우를 띄웠을때, "최근진료/단축상병" 탭이 있네요. 이 기능을 사용해보려고 하니, 매우 불편합니다. 개선을 바랍니다.
답변 : '보험상병명선택(2010년 이후 적용)'의 '최근진료/단축상병명'은 기능설명 용어 그대로 2010년 이후 '한국표준질병분류 한의 3차 개정'에 따른 상병명 선택시의 생소함을 감소해보기 위해 지원한 기능입니다. 표준질병분류에 따른 양방위주의 상병명이 생소하기 때문에 한 번 사용했던 상병명조차도 재사용하기가 수월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1개월내 - 3개월내 - 전체' 상병명을 다시 리뷰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과, 역시 양방위주의 상병명을 단축상병명으로 등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을 지원하였습니다. 이후 몇몇 한의원 원장님들에게서 모니터링한 결과 단축상병명을 수정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개진을 접수받아 현재 [OK차트]개발팀에서 연구중에 있습니다.
위와 같은 답변의 내용을 살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영기한의원(충남금산)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4월 21일부터 EDI서비스를 건강보험공단에서 직접 제공한다고 하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