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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영주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수납, 환불내역 문의

  • 작성일2008-11-14
  • 조회수2316
수고 많으십니다. 늘 원격지원으로 도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매일매일의 진료비는 간편수납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결산-통계에서 내역을 열람하면 환불내역이 상당히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환불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일년에 한두 번쯤? 그래서 해당날짜에서 환불한 환자가 있는지 찾아 보면 예를 들어 진료비가 5000원이라면 수납 5000원, 절사 10원, 환불 10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경로우대 1500원인데 수납 3000원, 환불 1500원... 이런 경우도 있구요. 그 금액의 내역도 이상하고, 환불한 적 없는 금액이 한달에도 적게는 수만원, 많게는 수십만원 기록되어 있는 것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일일이 찾아 보면 실제 진료비보다 많은 금액이 기록되고, 실제와 차액만큼 환불되어 결국 실제 수납액은 맞게 되지만 청구할 때나, 세금 낼 때, 이 자료들이 그대로 모든 기관에 전송되는데 이렇게 환불이 잦고, 금액이 많으면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입니다(수납내역 기록이 바르게 입력되고 있지 않아서입니다)

  • 작성자운영자
  • 작성일2008-11-14 13:29
  • 조회수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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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질문 : 매일매일의 진료비는 간편수납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결산-통계에서 내역을 열람하면 환불내역이 상당히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 그 금액의 내역도 이상하고, 환불한 적 없는 금액이 한달에도 적게는 수만원, 많게는 수십만원 기록되어 있는 것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답변 : '간편수납 기록 방법'은 1년 단위의 의료비 소득공제 자료 생성시에 기존의 수납기록이 불비한 경우 임의의 설정으로 일괄 수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매일매일의 수납기록 방법으로 권장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질문의 내용과 같이 의외의 절사, 환불 금액이 발생한 원인은 위 임의의 일괄 설정이 적용되어서 수납정리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위와 같은 불일치를 해소하고, 실제 발생한 의료비의 수납대장(본인부담금 수납대장)을 정리하여 의료비 자료 제출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OK차트]에서는 '당일의 수납내역 기록'방법을 권장해 드리고 있습니다. 아래의 수납기록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접수실프로그램] → 수납현황 → 해당 환자 더블클릭(또는 메뉴의 '수납내역기록 선택) → 실제의 수납내역 기록 P.S : 보험청구 송신시에 본인부담 수납내역이 송신되지는 않습니다. 의료비자료 제출 시에는 금년도부터 국체청(전년도까지는 건강보험공단)으로 실제의 본인부담 수납내역이 송신되므로 매일의 당일 실제 수납내역을 상세하게 기록해 두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답변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오며, 한의원명이나 연락 전화번호가 없어 [OK차트]팀에서 곧바로 전화드리지 못하고 있사오니, 연락 전화번호를 명기해 주시거나 (주)한메디로 연락주시면 부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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