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질문1 : 상병명별 혈 뜸 부항혈위 Call DB
- 혈자리를 환자 입력할때마다 새롭게 쓰는 것은 귀찮다 못해서 아예 못합니다. 따라서 묶음처방의 기능처럼 혈, 뜸, 부항의 혈위를 상병명별, 혹은 그냥 묶음으로라도 Call할 수 있게하면 활용도가 많이 올라갈 것 같습니다.
답변 : 신환에게 혈자리를 입력할 경우, 과거에 한번이라도 기록하였던 상병명이라면 제 1침술이나 제 2침술(특수침술) 선택 시 혈자리를 재생하고 있습니다(재진환자는 ''최근상병''기능을 활용하여 기록). 그런데 신환 내원 시 ''제 1침술 + 제 2침술(특수침술) + 뜸 + 부항 등''을 간단하게 한 번에 입력하고자 하신다면, 묶음처방으로 등록하여 활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묶음처방의 내용은 한의원별 또는 원장님별로 고유한 부분이 있을 것이므로, 묶음처방을 등록하여 활용하는 방법은 원격접속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상병명별로 ''제 1침술 + 제 2침술(특수침술) + 뜸 + 부항 등''을 셋팅하여 개발사에서 미리 제공한 것을 개별한의원의 신환에게 기록하는 것은 권장사항은 아닌 듯합니다. 심평원에서 문제시하는 셋트처방의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어서, [OK차트]에서는 신환에게 ''초진기록'' 이후 재진 시 ''최근상병''을 활용하여 기록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질문 2 : Code 로 상병명을 검색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부인과에서 상병명을 골라보려면 현재는 불가능한데... 코드 검색이 되면 과별로 골라낼 수 있겠지요.
답변 : 해당 환자 챠트를 활성화한 후 → ''보험/루틴''의 상병명 선택 콤보 버튼 클릭 → ''상병명(또는 코드)'' 검색란에 코드 입력 → ''찾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3 : 양방병명과 대조할 수 있는(진단서에 있는 것처럼) 상병명과 양방병명의 대조검색 DB가 필요합니다. 실컷 입력해놓고 나중에 진단서등을 발급할때 보면 제가 엉뚱한 상병명을 잡은 경우가 간혹있더군요.
답변 : 일단 해당 한방상병명 선택 시 양방상병명과 대조할 수 있는 최신 DB를 확보한 후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무극한의원> 원장님께서 해당 DB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신다면 [OK차트]팀에서 활용하는 데 크게 보탬이 되겠습니다. 참고하여 주십시오.
질문 4 : 현금영수증 수납표기는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답변 : [OK차트]를 활용하여 현금영수증을 승인받고 발행한 경우와 달리 별도의 단말기를 활용하여 발행한 경우, 그 발행 내용이 [OK차트]에 자동으로 기록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단말기를 활용하여 현금영수증이 발행되었더라도 [OK차트]에 그 발행 여부를 표기하고 검색되어질 수 있도록 방법을 강구 중에 있습니다.
질문 5 : 카드종류 수납시 표기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 카드종류를 표기할 수 있게 하면 그 내용이 ''결산 및 통계''에서 다시 확인되어질 수 있어야 의미가 있는 것이므로, 결국 ''결산 및 통계''부분까지 상당부분 수정해야 합니다. 해당 요구사항에 대하여 방법론을 강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6 : 1208*768에 최적화되어 있는데 모니터 사이즈에 맞게 대기실과 치료실의 환자 표시숫자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15인치를 쓸때는 아주 좋았는데, 22인지 와이드로 바꾸니 황당하더군요.
답변 : 최근 해상도가 개선된 모니터가 무시로 공급되고 있으므로, 충북 음성 <무극한의원>의 해당 컴퓨터에 접속하여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전화드려서 원격접속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7 : 소개자 검색처럼 직업별 검색이 반드시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답변 : 직업별 검색 기능 요구사항에 대하여 방법론을 강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8 : 현주증상, 원장, 간호사 메모칸의 저장방식을 변환하여 내용입력이 좀 더 많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256자로 한정되어있는 것 같은데 그래서 아주 많이 불편합니다.
답변 : 현주증상 입력란, 주치의메모 입력란, 간호사메모 입력란의 활용은 현재 진행중인 환자의 대별할 수 있는 증상을 기록하기 위함입니다. 해당 내용이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므로, 과거의 기록을 계속 유지하면서 기록을 추가하며 활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최근의 진행중인 현주증상을 대별할 수 있는 내용 위주로 활용하시되, 프리노트의 활용방법도 고려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전화드려서 원격접속하여 내용을 공유하며 방법론을 함께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9 : 처방전 발행을 좀 보기좋게 구현했으면 합니다. 이 부분은 개발팀에서 관심을 가져주신다면 제가 도움을 드릴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발은 전혀 못하기때문에 뭐라 할수는 없지만 만약 억세스의 리포트를 맘대로 바꾸실 수 있는 분이 있다면 제가 양식을 제시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처방전 출력의 양식이 좀 많이 답답해서 사실 그 기능은 사용할 줄 알면서도 전혀 안쓰고 있거든요.
답변 : <무극한의원> 원장님께서 우호적으로 도움을 주신다니 무한하게 감사합니다. [OK차트]팀은 현재 2007년 7월 1일에 적용될 부분을 보완하여 심평원에서 재인증을 추진하고 [OK차트]업그레이드 버전 배포를 준비하느라 다소 경황이 없는 상황입니다. 모든 EMR 개발사가 비슷한 정황일 듯 한데, 이 시기를 경과한 후 <무극한의원> 원장님께서 게재하여 주신 요구사항을 다시 리뷰하여 숙의할 예정입니다. <무극한의원> 원장님께서 애정을 가지고 게재하여 주신 내용을 여러 번 심사숙고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운영자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1차 답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