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바로청구 시 알림톡, 청구, 보험사 제출 '송수신' 문의 사례 정리
- 실손보험 바로청구 서비스 신청 한의원에서만 참고 요망
-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 실손보험 플랫폼 제공
- 투비콘(www.tobecon.co.kr) : 카카오페이 협력사로서 서비스 전개와 업무 전담 - (Tel : 070-4699-4529)
1. 알림톡 전송 X
- 수납 후 환자에게 알림톡이 전송되지 않거나, 알림톡 전송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① 한의원이 실손보험 바로청구 서비스에 아직 가입되지 않은 경우
② 수납을 진행할 때 환자 수납금액이 10,000원 보다 작은 경우
- 일반적으로 10,000원 이상의 금액에 대해서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하기에 이하 금액에 대해서는 알림톡이 전송되지 않음
③ 환경설정이 한의원 사용 패턴과 맞지 않게 설정된 경우
- 원장실 프로그램 - 경영관리 - 한의원 환경설정 - 실손보험 알림톡(투비콘) 관련 기능
- 수동으로만 전송 : 요청하는 환자에게만 알림톡을 전송
- 수신동의한 환자 자동 전송 : 관리정보의 투비콘알림톡 설정을 동의로 지정한 경우에 자동 전송
- 미정/수신동의한 환자 자동 전송(권장) : 수납 후 알림톡을 자동 전송(단, 투비콘알림톡을 거부로 지정한 환자에게는 전송하지 않음)
(투비콘알림톡 수신 동의 설정 예시)
2. 알림톡 전송 O, 알림톡 환자 수신 X
- 알림톡이 전송되었다고 확인되지만, 환자 휴대폰에는 알림톡이 도착하지 않은 경우
① 환자 개인 휴대폰에서 알림톡을 차단한 경우
② 한 환자에게 동일 진료일에 알림톡 전송을 여러 번 시도한 경우
- 첫 알림톡 이후의 알림톡은 전송되지 않음(다음 날 전송시도 권장)
- OK차트에서 관리 및 확인 불가(투비콘으로 문의 권장)
3. 알림톡 전송 O, 알림톡 환자 수신 O, 휴대폰에서 환자가 실손 청구하기 X
- 환자가 알림톡을 정상적으로 수신했으나, 알림톡에서 청구하기를 진행 시 '진료내역이 없습니다'와 같은 메세지가 보이는 경우
- OK차트에서 관리 및 확인 불가(투비콘으로 문의 권장)
① 한의원에 등록된 환자 이름과 카카오페이(카카오톡)에 등록된 이름이 다를 경우
② 환자명이 동명이인이라 구분하기 위해 숫자 및 특수문자를 붙인 경우(ex : 홍길동1, 홍길동2)
③ 카카오톡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을 경우
④ 기타
- (환자가 알림톡을 수신하여 실손 청구를 진행하는 화면 예시)
4. 알림톡 전송 O, 알림톡 환자 수신 O, 휴대폰에서 환자가 실손 청구하기 O, 한의원에서 보험사 제출하기 X
- 프로그램에서 자료생성-보험사 제출하기 과정 중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① 진료비계산서 출력, 세부산정내역 출력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컴퓨터일 경우
② OK차트 업데이트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
③ 기타
※ 참고사항
투비콘에 문의할 시 'OK차트 차트번호'가 아니라 '투비콘 확인용 차트번호'로 문의 요망
① 계산서출력 - 실손보험 알림톡(투비콘) 전송조회에서 확인
② 또는, 수납현황 - 메뉴 - 실손보험 알림톡(투비콘) 전송조회에서 확인
※ 기타 문의사항
1. 100만원 이상의 본부금 진료에 대해서는 알림톡 전송을 할 수 없습니다.
- 고액의 경우 반드시 추가 서류들이 필요해, 간편하게 청구하는 실손보험 바로청구 서비스 이용 불가입니다.
2. 환자가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고 문의합니다.
- 실손보험 바로청구 서비스는 알림톡 전송 후 알림톡을 통해 진행되며 환자, 한의원 모두 무료이므로,
- 실손보험 바로청구 서비스가 아닌 마이써티(서류발급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실손보험 바로청구 : 무료 / 마이써티 : 유료)
3. 상병을 일부 제거 후 보험사로 제출하려고 합니다.
- 현재 지원하지 않습니다. (개발을 위한 검토 중에 있습니다.)
4. 일부 진료내역을 제거하고 알림톡/실손청구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 현재 지원하지 않습니다.
- 초기 1세대 실손 가입자 등 가입 여건에 따라 개인별로 보장범위가 달라 임의 편집 기능의 제공에 문제 소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