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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답변입니다(EDI노트 메모 입력 & 통계확인 방법 안내)

  • 작성일2017-08-21
  • 조회수13

 

 

안녕하세요 OK차트 운영자입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부산 연제구 <동백한의원>으로 전화 후 부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DI노트 활용 - 변증의 내용 등 추가할 시 EDI메모에 기록

  

'EDI노트'는 심사평가원의 심사 시 참고가 될 수 있는 내용을 미리 기재하여 심사주체에게 진료기록과 함께 송신해 고지하는

기능입니다. 통상적인 진료기록이라면 심사평가원에 고지할 내용이 없을 수도 있지만빈도가 흔치 않은 경우라면 심사 시

오해가 없도록 환자의 진료기록에 대한 인과관계를 간단하게 설명하는 용도입니다.

   

       

   

1. EDI노트에 기록

① 예를 들어환자가 아주 어린 소아여서 진찰만 받고 돌아간 경우가 발생한다면 그 경우를 간단한 내용으로 메모하여 기록

   - 진찰료만 EDI청구하게 되고 시술이나 조제 등의 기록이 없는 상황이므로,

   - '16일 - ~~의 사유로 진찰만 하게 됨, 소아여서 침치료나 약처방을 하지는 않음' 과 같이 메모 


 또는, 한의원의 특성상 노인환자분들이 자주 내원하시게 되는 이유나 경과 등을,

   - '10 - ~~부위에 통증 호소하여 내원, 15 - ~~시술 후 통증 호전됨, .....' 등으로 메모


③ 매달 3-5회 정도 무릎 치료 받으시던 환자분이 3월초부터 안면신경마비 증상이 있어 매일 치료를 받고 계시면,

   - '14 - 안면신경마비 치료시작, 15 - 안면신경마비 ~~ 시술, 16 - 안면신경마비 00처방 .....' 처럼 메모

     

(이처럼 EDI노트에 수시로 참고할 만한 내용을 기록할수록 한의원의 건강보험 EDI청구에 유리함)

   

      

          

         

       

2. EDI노트에 기록하면 청구명세서에 포함되어 심사평가원으로 전달됨

 환자의 진료일에 대한 참고사항을 기재

 

                       

② 청구명세서의 '명세서참조'란에 위의 EDI노트 메모 내용이 포함되어 심사평가원으로 전송됨

   - 또한청구과정에서 이 명세저참조란을 편집하거나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중

 

 

 

 

 

차상위, 보호, 자보환자 정렬


1. 차상위, 보호 환자 목록 확인

① 차장위 환자 : 원장실프로그램 → 경영관리 → 결산 및 통계 분석 → 건강보험 통계 → 보험 진료비 통계

                       → 보험환자 목록 → 통계작성 → 구분에서 제목 컬럼 클릭하여 정렬(차상위 환자 확인) → (필요시) Excel로 복사하여 관리 

② 보호 환자 : 원장실프로그램 → 경영관리 → 결산 및 통계 분석 → 건강보험 통계 → 보험 진료비 통계

                      → 의료급여환자 목록 → 통계작성 → (필요시) Excel로 복사하여 관리 

   



2. 자보환자 목록 확인

 - 원장실프로그램 → 경영관리 → 결산 및 통계 분석 → 자동차/산재보험 통계 → 자동차보험 통계

 

 

위와 같은 답변의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ip) - EDI노트 활용 - 진찰료만 청구하는 경우, 자주 내원하는 경우 등 참고사항 기록

  • 작성자운영자
  • 작성일2017-08-21 00:00
  • 조회수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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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개원하신 한의원 또는 최근 OK차트로 변경하여 사용하시는 한의원에서,

아래와 비슷한 사례 등으로 문의가 있어 재안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례 1 : ...... 소아어린이가 내원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소아가 너무 어리다보니 침을 놓기도 어렵고 약처방도 쉽지 않습니다.
별다른 치료내역이 없이 일단 진찰하고 상담하는 횟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소아들은 청구를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이 좋은지
또 상담비용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합니다. ......

   

 

사례 2 : ...... 한의원 특성으로 노인환자분들이 자주 내원합니다. 만성이기 때문에 자주 오시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 청구할 때 어떻게 기록하는 것이 좋은 방향인가요? ......​

 

  

   

       

EDI노트 활용 - 진찰료만 청구하는 경우, 자주 내원하는 경우 등 참고사항 기록

  

'EDI노트'는 심사평가원의 심사 시 참고가 될 수 있는 내용을 미리 기재하여 심사주체에게 진료기록과 함께 송신해 고지하는

기능입니다. 통상적인 진료기록이라면 심사평가원에 고지할 내용이 없을 수도 있지만, 빈도가 흔치 않은 경우라면 심사 시

오해가 없도록 환자의 진료기록에 대한 인과관계를 간단하게 설명하는 용도입니다.

   

      

   

  

1. EDI노트에 기록

① 예를 들어, 환자가 아주 어린 소아여서 진찰만 받고 돌아간 경우가 발생한다면 그 경우를 간단한 내용으로 메모하여 기록

   - 진찰료만 EDI청구하게 되고 시술이나 조제 등의 기록이 없는 상황이므로,

   - '16일 - ~~의 사유로 진찰만 하게 됨, 소아여서 침치료나 약처방을 하지는 않음' 과 같이 메모 


또는, 한의원의 특성상 노인환자분들이 자주 내원하시게 되는 이유나 경과 등을,

   - '10 - ~~부위에 통증 호소하여 내원, 15 - ~~시술 후 통증 호전됨, .....' 등으로 메모


③ 매달 3-5회 정도 무릎 치료 받으시던 환자분이 3월초부터 안면신경마비 증상이 있어 매일 치료를 받고 계시면,

   - '14 - 안면신경마비 치료시작, 15 - 안면신경마비 ~~ 시술, 16 - 안면신경마비 00처방 .....' 처럼 메모

     

(이처럼 EDI노트에 수시로 참고할 만한 내용을 기록할수록 한의원의 건강보험 EDI청구에 유리함)

 

     

         

           ​   

2. EDI노트에 기록하면 청구명세서에 포함되어 심사평가원으로 전달됨

 환자의 진료일에 대한 참고사항을 기재

               

② 청구명세서의 '명세서참조'란에 위의 EDI노트 메모 내용이 포함되어 심사평가원으로 전송됨

   - 또한, 청구과정에서 이 명세저참조란을 편집하거나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중

                

 

 

      

상담비용 ​기록 방법

 

① 일반에 상담비용 항목을 구성하여 진료부에 기록
② 이에 대한 구성과 비용설정 등은 원격지원 접속하여 설명 - (주)한메디 1644-1021번으로 전화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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