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충남 금산 N한의원의 경우 2001년 8월부터 [OK차트]를 사용하였습니다. 이전
에는 KMN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프로그램을 교체한 후 [OK차트]를 통해 보
험EDI청구를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2002년 10월 23일쯤에 KMN입력분 2000년7월~12
월분 송신하지 못한 자료가 남아있다고 저희에게 연락을 해왔습니다. 이때 그 K제
약회사 직원분도 같이 통화를 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후 한국통신 Ktedi의 일부 설정을 의견교환하였고, KMN에서 EDI청구용 파일을 생
성하여 변환 및 매핑을 마치고 C:\Ktedi\tr\GEN_IN폴더 안에 해당 파일을 붙여넣기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송신단계에서 한국통신 Ktedi의 개인키복호화암호가 맞지
않아 재발급신청하여 최종적으로 2002년 12월 5일에 모두 송신하였습니다.
상기 충남 금산 N한의원은 한의정보측에서 등록코드를 부여받아 KMN프로그램에서
해당 기간의 등록코드를 입력하여, EDI송신자료를 변환 및 매핑까지 마쳐놓은 상황
이었습니다. 반면에 대전 <용화일침한의원>의 경우는 원장님께서도 아시다시피 해
당 기간의 등록코드가 맞지 않고 있는 상황이어서, 보험진료내역이 입력되어 있다
고 하더라도 변환이후의 과정이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뿐만 아니라 당
사의 [OK차트]를 설치한 시점인 2002년 9월 말쯤엔 <용화일침한의원>의 사용
프로그램이 한의사협회의 H제품이었는데, 마땅치가 않아 프로그램을 다시 교체하
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KMN -> H -> [OK차트]로의 교체과정이 있
었고 이 과정에서 한국통신 S/W협력사가 자주 바뀌는 경우였으며, 한의정보측에서
KMN사용 이후 협력사가 바뀌었기 때문에 등록코드를 재발급해주지 않고 있는 것으
로 사료됩니다(자사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 이전의 자사제품에 입력된 자료
변환/EDI송신을 위한 등록코드를 재차 부여해주지 않는 것 같습니다) .
이처럼 충남 금산의 N한의원과 대전<용화일침한의원>의 경우는 비슷한 과정이면서
도 일부 차이가 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난감한 경우가 분명합니다만, 그렇다고 이미 입력되어 있는 자료를 변환하여 송신
만 하면 되는데 다시 S/W를 구입하여야 한다는 것은 너무 소모적이고 비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화일침한의원>에 방문한 K제약 직원이 (예전
에 금산 N한의원에 방문했던 그 직원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상당히 경험이 많은
분으로 알고 있기에, 그 분 말씀이 전혀 일리없지는 않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원장
님께 대하여 최선의 방법은 아닐 지 모르지만 S/W구입까지도 고려하셔야 할 지 모
르겠습니다.
따라서, 다시 한 번 한의정보측에 KMN프로그램의 해당 기간 등록코드 부여를 요청
해보시기 바라오며 이후 변동사항에 대하여는 당사 (주)한메디에도 바로 연락주시
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윤창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추가 답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