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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 산정특례 대상자 등록번호와 특정기호 상이 메시지 관련 안내

  • 작성자운영자
  • 작성일2021-05-01 00:00
  • 조회수8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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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정특례 대상자 등록번호와 특정기호 상이 메시지 관련 안내 

- 국민건강보험공단 산정특례대상자 등록번호와 심평원 산정특례 특정기호 정보 안내

 

 

- 심평원 '전자문서 변환 및 매핑' 과정에서 안내하는 사항을 현재 OK차트 프로그램에서 미리 처리할 수는 없습니다.

-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심평원에도 관련 내용을 전달하였으며, 이후 개선할 여지나 방법론을 협의해 처리해 보려고 합니다.


 

 

① 최근 심평원 '전자문서 변환 및 매핑' 과정에서 산정특례대상자 등록번호 상이건이 간혹 발생하고 있습니다. 

② 환자 내원할 시 자격조회에서 알려주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산정특례대상자 등록번호와, 

   진료기록 시 선택한 산정특례 특정기호가, 심평원 프로그램에서 청구명세서 생성할 시 적절하지 않다고 안내하는 내용입니다.   

  - 자격조회에서 알려주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산정특례대상자 등록번호 23********와,

    심평원 프로그램에서 '전자문서 변환 및 매핑'할 시 특정기호를 대조하여 적절성 여부를 안내 

  - 즉, 산정특례대상자 등록번호 '21********' 혹은 '23********'를 부여받은 환자에게 진료기록한 산정특례 특정기호 V***가 적절하지 않음 
  - 이와 같은 상이 사항에 대하여 현재 심평원으로 보고되었으며, 동 사항을 점검하고 있는 중

   

③ 대응방법

  - 해당 환자의 내원일자에 맞춰 자격조회를 다시 수행한 후,

  - 해당 환자의 특정기호를 다시 점검하여 기록합니다(특정기호 V***이 적절하지 않다고 해석하고 있으므로).

 

④ 이후에도 동일한 메시지를 보여줄 경우, 조회 창 우측에서 (메시지를 무시하고) 전송할 수 있다는 안내를 참고하여, 

   최종 송신 후 → 심사결과에서 반송이나 삭감이 발생한다면 그 결과 내용에 맞춰서 보완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 청구 송신 후 심사결과 수신하여 확인
  - 이후 심사결과 내용을 심평원으로 문의하여 대응 방법 전달받은 후 후속 처리 요망(보완청구 등)  

 

 

 

 

참고) 산정특례대상자 등록번호 구분방법 참조


- 특히, 산정특례 희귀 환자 / 산정특례 중증난치 환자의 진료기록 시 특정기호를 정확하게 선택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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