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대비 백업파일의 확장자명 변경 경과사항 & 백업자료 내역과 보관 안내
- (백업파일의 확장자명 변경은 랜섬웨어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대응의 일환입니다)
랜섬웨어는 사용중인 해당 컴퓨터의 방화벽 또는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 미적용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데이터의 감염 피해 및 복사(복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대부분 위 업데이트 미적용으로 귀책사유가 발생합니다.
(주)한메디는 랜섬웨어 감염으로 인한 피해를 안내는 해드리되 귀책사유는 없으므로, 컴퓨터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1. OK차트에서 백업파일 확장자명 변경을 전체 한의원에 강제 적용하는 업그레이드 배포(2015년 12월 30일부터 변경 적용)
① 랜섬웨어 관련하여 윈도우 시스템 파일은 감염이 안 되고 있는 사례를 적용하여 백업 파일 확장자명을 config로 변경하였습니다.
② 랜섬웨어에 대비 백업파일의 확장자명 변경은 최초 Zip에서 okchart, config 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③ OK관리툴의 환경설정에서 백업파일 확장자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백업폴더에서 확인할 시, 백업 후에 아래와 같이 백업파일 확장자명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OK차트 백업자료 범위 내역과 보관 안내
① OK차트에서의 백업은 - 진료기록을 시작한 첫날부터 오늘 당일까지의 진료기록을 모두 누적하여 백업합니다.
② 따라서 중간 특정 기간에 백업하지 못하였더라도 다시 오늘 당일 백업하게 되면,
'진료기록을 시작한 첫날부터 오늘 당일까지의 진료기록을 빠짐없이 누적'하여 백업합니다.
- (진료기록한 원본 자료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1차 백업 ~ 2차 백업 ...)
③ 이와 같이 모든 진료기록을 빠짐없이 누적하여 백업하므로, 한의원 내 컴퓨터환경에서 최악의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백업폴더의 최종 날짜 백업파일만 있으면 데이터베이스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단, 의료법에 따라 수정 전후 및 추가기재 내용을 모두 백업해둬야 하므로, 날짜별로 백업한 파일을 보관해야 합니다.
④ 따라서, 백업파일의 하드디스크의 용량 점유율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 백업파일을 외장 하드디스크로의 복사 후 삭제를 권장합니다.
3. 랜섬웨어 피해 방지를 위한 OK차트 백업파일 확장자명 변경 기능 제공 - (2015년 12월 30일경)
① 백업파일 확장자명 변경 의견개진을 수렴하여 2015년 12월 30일경 OK관리툴 업그레이드에 적용하였습니다.
② 단, 기존 사용자 방식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확장자명 변경을 한의원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환경설정 옵션으로 제공하였습니다.
③ 단, 백업파일의 확장자명을 변경하였다고 하여 랜섬웨어로부터 안전하다고 담보할 수는 없습니다.
4. 랜섬웨어 피해 예방 5대 수칙(한국인터넷진흥원 안내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