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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서울영등포)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원장실 처음 띄우고

  • 작성일2014-08-09
  • 조회수1653

환자 클릭하여 차트 작성할 때 창이 안 뜰 때가 있습니다.

원격지원 받으면 한동안 괜찮다가 또 그러더군여.

 

어느날 혹시 싶어 살펴보니 인터넷과의 연동 때문이더군여.

 

인터넷창이 정상적으로 떠있는 상태에서는 차트작성창 역시 잘뜨고

인터넷창이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는 차트작성창 역시 안뜨는데

문제는 인터넷창이 정상적으로 열린 후에도 차트작성창은 잘 안열리기도.

 

여하튼 이제는 먼저 인터넷을 띄워 창이 제대로 뜬 후 환자이름을 클릭하여

차트작성창을 띄우고, 그러면 예외 없이 잘 뜨네여.

 

 

 

 

 

답변입니다(내부 네트워크와 EMR의 관계)

  • 작성자운영자
  • 작성일2014-08-09 00:00
  • 조회수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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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OK차트 운영자입니다.
먼저 한의원의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고유한 사례를 게재하여 주신 서울 영등포구 <금강한의원>에 감사드립니다.

 

 

한의원 내부 네트워크와 전자의무기록(EMR) 프로그램 상관 관계

 

1. Sample Image는 대전 태원당한의원 원장님께서 올려주신 이미지이며, 일반적인 한의원의 내부 네트워크 구성 사례입니다.

2. 유무선공유기 & 무선공유기 유무와 연결방식에서 한의원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의료 EMR과 같이 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하는 운용소프트웨어의 특성은 '네트워크 연결 상태'에 따라서 접속 가변성이 매우 크다는 것입니다. 

4. 한의원 구조물의 환경 제약(벽체 구조물 등)으로 무선랜 PC들의 Ping 상태가 불안정할 수도 있습니다.
5. OK차트는 원천적으로 한의원의 네트워크 환경에서 운용되므로, 네트워크의 연결상태를 그대로 반영하여 구동됩니다.
   
이와 같이 한의원에서 DB연결의 가변성이 발생할 경우 거의 모두가 내부 네트워크 자체의 불안정성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인터넷과 EMR의 연관성은, 해당 환경의 설정과 연결방식에 따라 양태가 다양하겠지만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동일한 네트워크상에서 Ping 상태가 불안정더라도 인터넷은 그런대로 사용할 수 있으나 설치 EMR은 전혀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서라도 공유기를 통한 인터넷의 분배와, EMR의 Server 호출 데이터연결 방식은 차이가 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객의 문의가 있을 경우 빠르게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인터넷은 연결되고 있나요? 라고 현재의

    네트워크 연결 상태부터 확인하고 있음을 공지하여 드립니다. 

      

   

(Sample Image - 대전 태원당한의원 원장님께서 올려주신 이미지 : 한의원마다 공유기의 위치가 다를 수 있음)

 

 
① 네트워크 환경
    - 접수실에 유선공유기가 놓여 있고, 이곳에서 다른 곳과 전부 연결됨
② 접수실과 원장실의 네트워킹 문제 발생
③ 상담실의 무선공유기를 분리하니 해결됨
④ 접수실의 유선공유기를 새로운 유무선공유기로 대체 예정
 
개별 한의원마다의 네트워크 환경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위와 같은 현상이 모두 동일하게 발생하지는 않으나,

위의 사례와 비슷한 경우가 있을 경우 충분히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이므로 공유해 드리는 바입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시기 바라며,

네트워킹 사례를 게시판에 게재하여 주신 서울 영등포구 <금강한의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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